본문 바로가기
해피소소한 요리밥상

아보카도 오일 효능, 먹는방법, 보관법

아보카도 오일 효능, 먹는방법, 보관법

아보카도 오일 효능, 먹는방법, 보관법

과일의 왕으로 따뜻한 기후에서 자라는 특이한 냄새에 크림 같은 제형이라 버터 대용으로 가능하다. 요즘 흔히 레스토랑에서나 화장품,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등등 많이 만들어서 팔고 있다. 특히 채식주의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식품인데, 다른 과일이나 채소보다 지방함량이 높은 고열량 식품이기 때문에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이 다양한데, 이 중에 대표적인 것은 소화불량 개선, 우울증 위험 감소 및 암 예방 등이 있다. 이는 불포화 지방산을 제공하는 유일한 과일으로 영양이 칼륨 같은 무기염류 및 섬유소와 비타민 B,E, K이 풍부하므로 특히 고지혈증이 있는 환자에게 LDL-콜레스테롤을 감소하는 대신,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주는 아보카도 오일 효능이 있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 12가지

 

1. 아보카도 효능에 도움이 되는 영양이 풍부하다.

열매 하나가 64칼로리에다 3.4g 탄수화물으로 1그램 미만의 설탕, 3그램 미만의 섬유질이 들어가 있다. 이 과일에 들어가 있는 성분이 리보플라빈, 니아신, 판토텐산, 엽산, 칼륨, 마그네슘이다. 그리고 비타민 C, E, K 및 B-6이 들어가 있으며 역시 루테인, 베타 카로틴 및 오메가-3 지방산에도 포함된다. 

 

2. 심혈관 및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풍부한 칼륨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 그 중에 비타 시토스테롤이라는 천연 식물성인 스테롤 1온스당 25밀리그램이 들어있다. 이러한 성분이 들어가 있어 꾸준히 섭취를 하게 되면 혈압을 작용하는 나트륨을 체외배출을 하게 하기 때문에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

 

3. 눈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

아보카도 효능에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성분이 들어가 있는데 루테인은 망막에 필요한 구성물질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으로 다량함유가 되어 있다. 단일 불포화 지방산과 베타 카로틴 등 각종 유익한 지용성 항산화제의 흡수를 지원하기 때문에 식단에 꾸준히 섭취를 하게 되면 노화와 관련된 황반변성 발병의 위험성을 눈 건강 및 눈 충혈 위험도에 낮출 수 있다.

 

 

 

 

4. 뼈 관련 골다공증 예방의 도움이 된다. 

비타민 D과 비타민 k이 들어가 있어서 조골세포의 증식 및 ALP의 활성을 증가해줄 뿐 만아니라 파골세포의 분화과정을 저해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신체에 칼슘성분이 중요한데 소변을 통해 많이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꾸준히 섭취를 하게 되면 많은 칼슘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현저하게 낮아주고 신체에 오랫동안 흡수할 수 있게 도와주며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5.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꾸준히 섭취를 하게 되면 결장암, 위암, 췌장암 및 자궁 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다. 암 예방에 도움이 주는 성분이 바로 풍부한 엽산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세포 분열 동안 DNA와 RNA의 바람직하지 않은 돌연변이로부터 보호해주기 때문이다. 연구결과에도 암 세포의 성장을 선택적으로 억제해주는 아보카도 효능이다. 

 

6. 임산부에게 도움이 된다.

풍부한 엽산이 들어가 있으므로 유산 및 신경관 결함의 위험을 줄여준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엽산 결핍증이 있는 쥐의 정자로 태어난 새끼 쥐들이 적절한 엽산을 제공한 결과 신체향상이 도움이 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7. 치매를 예방해준다. 

이 과일은 치매에 예방해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는 다양한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들이 다량 함유가 되어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를 하여야 뇌의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8. 당뇨를 개선해준다.

혈중 설탕 수치를 안정적인 조절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9. 신체의 해독을 자연스럽게 해준다.

섬유질 많은 음식으로 규칙적인 배변이 가능하게 하므로 담즙과 대변을 통해 독소를 배설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섬유질 음식이 면역 체계와 담즙 염증을 조절하는 역할이 있다.

 

 

 

 

10.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 

각종 비타민들과 필수 지방산 성분이 피부 건강을 증진 시켜주기 때문에 주로 화장품에서나 오일등에도 제조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다. 

 

11.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지방함량이 많은 대신 칼로리가 높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드실 때는 충분히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식욕을 억제해주는 성분이 있어서 이 과일 하나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아침, 점심, 저녁에 적당량을 함께 섭취하면 식욕조절을 해줄 수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12. 노화방지를 해준다. 

노화방지를 도와줄 비타민 E, B2, B6이 가장 많으며 이 성분들은 피부의 노화뿐만 아니라 신체 장기의 노화에도 예방을 해준다. 특히 비타민 C이 들어가 있는 레몬과 궁합이 잘 맞으므로 함께 먹으면 시너지 효과를 줄 수 있으므로 매우 도움이 되는 아보카도 효능이다.

 

아보카도 고르는 법

 

아보카도 효능이 생각보다 많으므로 한꺼번에 사는 것보다 일정량에 3-7개정도 구입 하는 것이 좋다. 고르실 때는 오랫동안 보관하고 싶을 때는 밝은 초록색을 골라야한다. 당장 빨리 드시고 싶을 때는 약간 갈색이 있는 색을 고르면 된다. 그리고 껍질은 상처가 없는 것이 좋으며 꼭지도 마르지 않는 것이 좋다. 만져볼 때는 탄탄한 것보다 약간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아보카도 보관법 및 숙성법

 

아보카도 보관법 및 숙성법은 실온보관하는 이유도 후숙을 해야 맛이 배가 되는 과일이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

 

색깔에 따라 실온보관기간이 다르다. 실온보관 3-5일간 정도 지난 후에 색깔이 진갈색이 되면 그때 만져보고 약간 말랑하다면 바로 드시는 것이 좋다. 만약 오래 보관을 하려면 냉장고에 야채실에 바로 보관하고 먹을 만큼 꺼낸 후에 실온보관을 해서 색깔에 따라 드시면 된다.

 

여러분들이 슈퍼마켓이나 마트에 사오면 집에서 알게모르게 금방 상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신선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알 필요가 있다. 이러한 안전하게 조금 더 오래 갈 수 있는 과일을 구매하여야한다. 그러나. 슈퍼마켓이나 마트에 가면 이미 후숙 거의 된 과일을 팔고 있다. 그런 점에서 온라인 스토어를 구매해놓으면 안전하게 오래 두고 보관할 수 있다.

 

 

집에서 조금더 빠르게 후숙하고 싶을 경우 에틸렌 가스를 배출하는 사과랑 같이 놓으면 된다. 

 

후숙 후 보관법은 그냥 바로 바로 다 드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지만, 꼭 보관해야할 경우에는 은박지를 감싼 후에 7일간 냉장 보관이 가능하다. 그리고 양파도 3일간 밀폐용기에 넣으면 문제가 없다. 다만 조금 더 오래 보관하려면 식초나 레몬즙을 발라서 드셔도 되지만 그때가 맛이 약간 다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냉장에 먹을 만큼 꺼낸 후 실온보관해서 바로바로 드시는 방법이 가장 좋다.

 

아보카도 먹는방법

 

먹는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이 과일을 손질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손질 할 때는 가로로 칼집을 씨앗까지 가는 느낌으로 내준 뒤 양손에 비틀어서 열리면 된다. 이 때 씨안을 숟가락으로 쉽게 빼내는 것이 가능하다. 

 

아보카도 효능이 매우 좋으므로 바로 드셔도 문제가 없지만 맛있게 드시는 방법이 5가지가 있다.

 

  1. 빵이나 크레커 위에 올려서 드실 수 있다. 특히 빵에 계란과 마요네즈랑 함께 아보카도 슬라이시를 해서 드시면 특히 아침식사로도 간단하고 풍만감을 느낄 수 있어서 좋다.
  2. 비빔밥에 참기름 대신 넣어서 비벼 먹으면 맛이 풍미하고 향기까지도 좋아서 맛있게 드실 수 있다.
  3. 샌드위치에도 감자샐러드가 있는데 대신 아보카도 샐러드를 만들어서 겹겹이 쌓여서 먹으면 된다.
  4. 스무디를 먹는 방법도 있는데 믹서기에 플레인 요거트, 얼음 한컵, 설탕이나 꿀 한 큰술을 넣은 뒤에 갈아놓아서 드실 수 있다.
  5. 아보카도 장조림으로 그냥 밥에 간장, 김가루를 함께 넣어서 비벼 먹으면 꿀맛이다.
  6. 아보카도 오일 같은 경우는 식용유 대신 야채 볶음이나 샐러드 활용에도 좋다.

이 과일에 다양한 효능이 있고, 먹는 방법도 다양하니 건강한 식단으로 꾸준하게 생활하시길 바랍니다~